본문 바로가기

먹기 전에 확인해보기

청국장 가루 효능 먹는방법 확인

 

 

청국장 가루 효능 먹는방법 확인

 

 

 

기온이 점점 낮아지는 요즘 같은 계절이면 뚝배기 안에서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찌개 한 그릇 생각이 간절해집니다. 방금 지은 쌀밥에 찌개만 있으면 다른 반찬 필요 없이 한 그릇을 뚝딱 할 수 있지요. 여러 가지 찌개가 있지만 눅진한 국물에 구수한 향이 매력적인 청국장찌개 생각이 자주 나곤 합니다. 환기가 어려울 때에는 끓여먹기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다양한 영양소를 갖추고 있어 가루로도 쉽게 먹곤 합니다. 가루 그대로 먹어도 좋고 여러 가지 요리에도 첨가할 수 있어 간편하기도 합니다. 

그럼 청국장가루 효능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청국장


된장의 한 가지 종류이며 누룩곰팡이가 주 발효균으로 콩과 볏짚에 붙어있는 '바실러스 서브틸리스균'으로 발효를 시키게 됩니다. 과거에는 '전국장'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병자호란이 발발했을 당시에 청나라 군들이 군량으로 먹던 된장이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콩을 불려서 삶은 뒤 소쿠리나 나무상자에 담은 다음 발효를 시키는 방식으로 만들어지며 꼭 짚을 깔아주어야 합니다. 청국장이 다 떠진 다음에는 다양한 양념을 넣고 으깨 콩 모양이 드문드문 남아있을 정도로 만들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장을 말린 뒤 가루로 만들면 청국장 가루가 됩니다. 





청국장가루 효능 

 

 

당뇨


청국장은 비타민B2와 섬유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높아진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당뇨로 인한 증상들도 줄이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트립신'은 혈당을 낮추는데 꼭 필요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어 당뇨를 겪고 있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I


청국장은 감자의 1/3밖에 되지 않는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흰 빵의 GI지수는 100이며 이를 기준으로 어떤 식품이 혈당을 빠르게 많이 올리느냐를 결정하게 되며 70 이상이면 높은 식품, 55 이하면 낮은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당뇨를 겪고 있다면 평소 혈당지수보다 낮은 식품을 섭취해야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자의 경우는 90이며 당근은 80입니다. 청국장은 1/3인 33밖에 되지 않으니 가볍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몸매 관리를 위해서는 식품이 가지고 있는 열량과 포만감이 지속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청국장은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섭취하는 양에 비해 낮은 열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대사를 촉진하여 소모되고 남은 열량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는 역할도 가지고 있습니다. '레시틴'과 '사포닌'은 체내에 과다 축적되어 있는 지방,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청국장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2는 간세포가 새로 생성되는데에 도움을 주어 기능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아세트알데히드 분비를 도와 알코올 섭취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술자리 후 해장으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항산화 

 


콩에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콩을 주재료로 만드는 청국장도 항산화에 도움을 줍니다. 산화작용은 우리 몸을 늙게 만들고 순환을 느리게 만드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데 이를 막는데 도움을 주어 노화를 줄이고 피로를 해소하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매 


청국장에 들어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은 뇌 신경 전달 물질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뇌신경 전달 물질은 사고를 도우며 뇌 기능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에 치매를 막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치매의 원인 중 한가지로 꼽히는 '아밀로이드'를 제거하는 데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여성건강


청국장가루 효능 하면 생각나는 것이 여성건강입니다. 콩이 가지고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 때문인데요. 생리불순이나 갱년기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천연 여성호르몬으로 불리기도 하여 꾸준히 섭취했을 때 피부미용이나 자궁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먹는 방법


청국장은 찌개로만 먹는 걸로 생각하기 쉬우나 집안에 냄새가 밸 수 있기에 기피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서 환이나 가루 형태로도 다양한 제품을 찾아볼 수 있으며 어디서든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주의점 


청국장은 가열했을 때 가지고 있는 효능이 다소 줄어들 수 있으니 되도록 생청국장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주의점도 꼭 기억해야 합니다. 

항응고제를 섭취하고 있는 경우 반대되는 효과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찌개로 드시는 경우 나트륨 함량이 높아질 수 있으니 되도록 간을 하지 않고 심심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이면 생각나는 구수한 청국장이 이렇게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두부와 다양한 채소를 넣어 따끈하게 먹으면 몸도 따뜻해지고 건강도 챙길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