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기 전에 확인해보기

유자차 효능 확인

 

 

 

유자차 효능 확인

 

 

 

시장이나 마트에 가보면 진한 노란색으로 익은 유자가 눈에 들어옵니다. 

추운 겨울이면 제철을 맞아 수확한 유자가 마트나 시장에 들어오는 것인데요. 매대에 가까이 가기만 해도 상큼한 향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유자는 청을 진하게 담가 차로 많이 마시는데요. 유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자 

 


귤과 같이 둥그런 모양을 하고 있는 과일이며 빛깔은 노란색이고 껍질이 울퉁불퉁한 것이 특징입니다. 

향이 강하고 상큼하며 과육은 부드럽지만 신맛이 강해 생으로 먹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원산지는 중국 양쯔강 상류이며 우리나라에는 신라의 장보고가 중국 당나라 상인에게 얻어온 것이 너리 퍼졌다고 합니다. 


 




유자는 청유자, 황유자, 실유자가 있으며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서 생산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수확되는 것이 가장 향이 강하며 껍질이 두꺼워 인기가 있다고 하지요. 

11월이 제철이라 그즈음 수확하기에 날이 추워지기 시작하면 상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감기예방

 

유자는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는 것으로 유명한 과일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에는 겨울에 쉽게 걸릴 수 있는 감기를 예방할 수 있으며 목이 아프거나 가래가 끓는 등의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C와 함께 포함되어 있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목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지요. 




 

 

 

 





피로 해소 


비타민C는 피로 해소에 좋은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유자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무겁고 지친 심신에 활력을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구연산의 경우에는 몸이 무겁고 피로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젖산의 분비를 줄여 피로를 덜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빈혈 예방


유자에는 빈혈이 생기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주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날 때마다 머리가 핑 돌거나 빈혈 때문에 편두통 등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므로 초기 임산부들에게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관리 


피부 하면 생각나는 비타민이 바로 비타민C입니다.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처지는 것은 노화작용 때문인데 이를 발생시키는 것이 활성산소입니다. 비타민C는 활 상산 소가 생기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합니다. 

피부를 맑게 하며 잡티나 기미 등이 생기는 것도 막는 역할을 가지고 있어 피부 관리를 위해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혈관 관리


유자에는 '헤스페리딘'과 '리모넨' 성분이 들어있어 혈관을 탄탄하게 만들며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는 것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손발이 찬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볼 수 있지요.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 혈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유자는 보통 잘 손질하여 얇게 썬 다음 설탕이나 꿀에 절여 청으로 만들어 유자차를 끓여 먹습니다. 이때 유자차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이 높으므로 되도록 과육을 위주로 담근 것을 이용하도록 하며 당뇨환자 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는 성질이 차가운 과일로 몸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한 분들이 다량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되도록 조금만 섭취하거나 소량을 섭취한 후 몸 상태를 파악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향기만 맡아도 입 안에서 상큼한 맛이 느껴질 정도로 진한 향을 자랑하는 유자.

추운 겨울에 유자차 한 잔이면 몸도 따끈해지는 느낌인데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두고 건강하게 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