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기 전에 확인해보기

매생이 효능 및 요리법 체크

 

 

 

 

 

매생이 효능 및 요리법 체크

 

 

 

 

밖에서 춥게 지내다 집에 들어오면 뜨끈한 국물을 호로록 마시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하지요. 

따끈한 국물 요리 들은 추위 때문에 굳었던 몸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도 날릴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데요. 여러가지 국물 음식 들이 있지만 요즘에는 건강에도 좋다는 '매생이'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드럽고 고소한 매생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매생이 


매생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해조류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해안 각지에서 채집할 수 있지요. 

매우 미끌미끌하며 파래나 김보다 얇고 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11월 중순에 유체가 나타나고 2월경에 최성기에 들어갑니다. 






매생이는 고서인 '자산어보', '동국여지승람'에도 등장할 정도로 오래 전부터 요리에 쓰여왔으며 철분과 칼륨,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뜨끈한 국으로 먹는 것이 보통이며 뜨거워도 김이 나지 않아 미운 사람에게 준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 함유로 우주식품으로도 선정되었던 매생이, 효능을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혈관건강


혈관 건강에 큰 위협이 되는 것은 바로 콜레스테롤입니다.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식사로 인해 혈관에 점점 콜레스테롤이 쌓이기 시작하면 혈액 순환이 어려울 정도로 혈관이 좁아질 수 있으며 여러가지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매생이는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중성지방이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체중조절


매생이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에 있는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와 같은 역할은 고혈압, 당뇨와 같은 성인병이 발생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과체중이나 비만이 되었을 때도 쉽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체중조절까지 함께 도움을 주는 매생이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 입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섭취하는 양에 비해서 칼로리도 낮고 섬유소 또한 다량 함유하고 있어 몸매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관리


매생이는 미인의 식품이라고 부르는 분들도 있습니다. 체중조절과 함께 피부를 관리하는데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매생이에 들어있는 비타민이 피부를 맑게 하고 탄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기미나 잡티들이 생기는 것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와함께 노폐물을 배출시켜 얼굴을 밝게 만드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관리 


녹조류 식재료인 매생이는 다량의 ''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철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불리우는 우유보다 40배나 많은 양을 포함하고 있다니 빈혈을 겪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운동관리

 

매생이는 다량의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매생이를 손질할 때 느낄 수 있는 미끌미끌한 성분인 '알긴산'이 장점막을 튼튼하게 만들고 운동성에도 도움을 주어 변비를 막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생이 요리법


우선 매생이를 깨끗하게 손질해야 합니다. 

매생이를 여러번에 걸쳐 씻어주시고 물을 뺀 다음 눈에 보이는 잡티가 있다면 모두 건져 줍니다. 

그 다음 굵은 소금을 넣고 조물 조물 문질러 주고 다시 물에 헹궈주면 됩니다. 탁한 물이 가시고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헹구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잘 손질 된 매생이는 무, 다시마 등을 넣은 육수에 넣고 끓이다 마지막에 굴을 넣고 한번 파르르 끓이면 매생이 굴국이 완성됩니다. 





물기를 잘 뺀 매생이에 부침가루를 섞어 구워주면 매생이 전이 되며 이때 기호에 따라 새우, 오징어, 양파, 파 등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계란 매생이 국도 육수에계란을 풀어 끓이다 파와 매생이를 넣고 끓여주면 끝입니다. 

육수에 매생이, 떡국 떡을 넣고 끓이면 매생이 떡국이 되며 조개, 굴, 홍합, 전복 등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건강에도 여러가지 도움을 주며 칼로리도 낮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매생이입니다. 

손질이 번거롭지만 한 번 씻어서 소분하여 냉동하면 계절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추운 겨울 따끈한 한 그릇으로 매생이를 선택해보시는 건 어떨까요?